강의 소개

한국현대사의 이해, 2011

무엇을 다루는가

한국

북한 포함, 대한제국, 조선 등 한반도에 존재한 모든 나라

현대

학자에 따라 다르나 한국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전근대와 근대를 1876년 기준으로 구분한다. 1876년은 조선이 개항을 함으로써 드디어 세계 속으로 편입된 때이다. 또 근대는 세부적으로 근대와 현대로 나눌 수 있다. 이것은 보통 1945년 해방을 기준으로 구분한다. 식민 상태에서 벗어나 근대 국민 국가를 이루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. 이 수업에서는 현대, 즉 해방과 그 이후부터 1987년 경 까지를 다룬다.

강의계획

  1. 강의소개/한국은 어떻게 해방을 맞이할 수 있었나?
  2. 38선은 누가 왜 그었나?/해방 직후 한국인들은 어떤 사회를 원했나?
  3. 신탁통치 파동은 무엇인가?/분단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?
  4. 1949년 6월 무슨 일이 있었나?/반민특위가 좌절한 이유는?
  5. 친일 문제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?
  6. 한국전쟁은 누가 일으켰나?
  7. 중간보고서 작성
  8. 한국전쟁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?
  9. 이승만, 건국의 아버지인가 독재자인가?
  10. 피의 화요일-4.19/쿠데타인가 혁명인가-5.16
  11. 박정희, 구국의 영웅인가 독재자인가?
  12. 한강의 기적은 어떻게 이루어졌나?
  13. 광주 시민들은 왜 총을 들었나?/’87년 체제’란 무엇인가?
  14. 김일성, 가짜인가 진짜인가?
  15. 기말보고서 작성/기말고사

참고

  • 함께 보는 한국 근현대사, 역사학연구소, 2004
  •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, 서중석, 201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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